카테고리 없음

식사 도중에 물을 먹으면 소화가 잘 안되나요

龍潭(용담) 2006. 5. 3. 18:21
식사 도중에 물을 먹으면 소화가 잘 안되나요

아침식사 전이나 저녁에 잠들기 30분 전 공복에 마시는 물은 '보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밤새 잠을 자면서 소모되는 수분을 보충하고 쌓인 노폐물을 내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식사 직전이나 식사 중에 마시는 물은 소화에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살이 찔 가능성을 높입니다.

식사 도중에 물을 마시면 먹은 음식과 함께 물 자체가 침샘의 흐름을 감소시키고, 침샘의 흐름이 감소되면 소화에 지장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음식과 함께 위장에 들여보낸 액체가 많으면 많을수록 위액이 물에 희석돼 소화기능이 떨어집니다.

또 식사 중에 마시는 물은 살을 찌게 합니다. 그 이유는 우리 몸에서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과정에서 생기는데, 우리가 아무리 많은 양의 탄수화물을 먹더라도 탄수화물이 몸에서 서서히 흡수되면 혈당이 기준치를 넘지 않지만 적은 양의 탄수화물을 먹더라도 이것이 몸에서 급격히 흡수되면 혈당이 기준치를 넘게 됩니다.

따라서 식사를 할 때 물을 함께 먹으면 물이 위에서 급하게 흡수되면서 혈당을 높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밥을 조금만 먹어도 혈당이 기준치를 넘고, 이 때 섭취한 탄수화물은 몸에 저장하려는 성향이 강해져 먹은 대로 살이 찌게 되는 결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식사 전부터 식후 1시간까지는 물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