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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이 주관하시는 천도대재

龍潭(용담) 2009. 5. 9. 16:55

부처님이 주관하시는 천도대재

1.불교의효 사상과 천도재.......
2.사후세계의 진실-나의 실체와 육도윤회의 세계.......
3.효심에서 유래된 불교의 천도재.......
4.천도재의 진정한 의미.......
5.천도가 이루어지기 위한 필수 요건......
6.우리 불교계의천도제-무엇이 문제인가?.......
7.영산불교 현지궁의 천도대재 -부처님께서 주관하시는 천도재.......
      
 5.
천도가 이루어지기 우한 필수요건:
천도재가 이렇게 중요한데 문제는 과연 누가 실질적으로 천도를 해 줄 수 있는가이다. 소위 큰스님이라고 하면 다 천도할 자격이 있을까? 큰스님의 기준은 무엇인가?
현재 우리나라 사찰에서 하는 천도재로 실재 천도가 될 수 있을까?
이제 천도가 이루어지기 위한 필수 요건을 알아보자.

- 첫째,천도대상 영가(영혼체)의 수배 및 신병확보가 이루어져야 한다.
의사가 환자를 치료하려면 환자를 데려와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여기에 시비를 걸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같은 이치로 천도 시키려면 천도할 영가를 법석에 데려외야 한다.그러면 영가를 어떻게 수배할 수 있나?
천도의 대상이 되는 영가는 명부(저승)에 못 들어가고 중음계에 떠도는 무주고혼 영가와 삼악도(지옥,아귀,축생)에 빠진 영가로 나눌 수 있다.영가를 수배하려면 우선 대상 영가가가 어디에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주소를 알아야 사람을 찿을 수 있듯이 말이다.
그런데 누가 이런 능력이 이는가? 무턱대고 불러서 오면 다행이고 안 오면 그만인가?오든 안오든 천도법식대로만 하면 되는가? 이 중음계의 무주고혼영가는 먹고 살기 위해서 죄를 많이 짓는다고 헀다.그 사실을 영가 자신도 알고 있다.
그러므로 누가 부르면 영가가 제발이 저리다고 해야 하나?
오랜된 영가 일수록 죄를 많이 짓기 때문에 불러도 절대로 오지 않는다.
오래된 영가는 또 신통이 생겨 잘도 도망 다니고 숨기도 잘한다.
물속,땅속,허공속에 아주 깊숙이 숨어버린다.도저히 찿아낼 길이 없다.
이런 영가들은 천도재를 집전하는 스님들이 부러도 오지 않는다.
물론 죽은지 얼마 안된는 중음영가 등 일부영가는 부르면 오기도 한다.
물론그능력이 순수한 법력이길 바라지만 말이다.
그러나 이렇게 불러서 올 수 있는 영가는 아주 일부에불과하다.
그러니 중음계에 있는 수십 명이나 되는 부모.조상 영가들을 어떻게 완벽하게 수배하여 데려올 수 있겠는가?
아주 신출귀몰하는 영가들은 성주들의 능력으로도 못 잡아온다.
그럴 때는  문수보살님과 지장보살님께서 해결해 주신다.
영가 수배가 이렇게 어려운 것이다.

다음은 지옥(아귀포함)에 있는 영가들의 수배문제이다.지옥을 포함한 명부는 시방여래불 지장보살님께서 관장하고 계신다.지옥에 있는 영가들은 자신들이 지은 죄업에 대해서 벌을 받고 있다.현실 세계의 감옥 생활을 연상하면 되지만,지옥의 벌에 비하면 감옥 생활은 천상에 비유할 수 있을 만큼 지옥의 벌은 가혹 하다. 그런데 지옥에서 벌 받고 있는 영가들을 지장보살님의 허락 없이,열시왕의 허락 없이 스님들이부른다고 올 수있겠는가? 도대체 올 상황이 되느냐 말이다.우린 이 사실을 직시해야만 한다. 현실 세계에서도 감옥생활을 하는 사람이 만기 전에 적법한 절차 없이 누가 나오라고 해서 나올 수 있는 것이 아닌 것과 같다.지옥영가들도 업보를 다 받고 자동으로 이동하는 경우 외에는 일정한 요건에 해당할 경우 특별재심 등 소정 절차에 따라 옮겨 갈 수가 있는 것이다.자격과 능력을갗춘 분이 집전하는 천도재는 바로 이요건을 충족시켜주는 행위인 것이다.

축생으로 몸 받아간 영가들은 또 어떻게 수배할 수 있을까? 영혼체를 받을 수
있는 축생의 수는 모르긴해도 수천억도 더 될 것이다. 그런데 그 많은 축생 중생에 어느 종류의 축생이고,어느 지역에 살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어떤 놈인지를 어떻게 알 수 이겠는가? 어느 도인이 있어 내 부모 혹은 내 조상의 영체가 들어 있는 짐승을 찿을 수 있단 말인가? 이건 아예 불가능한 일이다.설사 찿았다 한들 무슨 수로 그 영체를 끄집어내어 데려 올 수 있단 말인가? 이쯤되면 독자들도 영가의 수배가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짐작할 수있을 것이다
.

둘째,천도가 실질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수배된 영가를 천도시킬 법력이 있어야 된다.즉,천도법석에 지장보살님과 열시왕을 모셔올 수 있어야 한다.
영가수배도 지극히 어려운데 천도는 그 보다 더욱 어렵다. 천도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명부를 관장하고 계시는 지장보살님의 허가가 있어야 되고 열시왕의 특별재심이 있어야 된다.그러면 천도재를 집전하는  스님은 지장보살님과 열시왕을 움직일 수 있는 법력이 있어야 된다.
천도법석에 지장보살님과 열시왕을 반드시모셔 와야 된다.
그리고 나서"영가는 이러이러한 공덕을 짓고 요건을 갖추었으니 재심에 회부하여
지금보다 좀 더 나은 곳으로 보내주십시요" 하고 지장보살님께 간청하여 허락을 받아야할 것이 아닌가? 지장보살님을 누가 만나 모셔올 수 있을까?
붓다의 반열에 들지 않고서는 결코 붓다를 만날 수 없다.
그러니 실제로 천도가 이루어지기가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하는 것을 충분히 이해할 수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부처님께서 주관 하시지 않는 천도재는 실제로 천도가 이루어 지기가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하는 것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부처님께서 주관하시지 않는 천도재는 실재로 영가를 천도시킬 수 없다"로 요약된다.다만 지장보살님께서 최소한의 자격요건으로 《지장보살본원경》을 일심으로(한번도 다른 생각이 안 들고)끝까지 독송할 수 있는 청정비구"로 말씀해 주셨다.물론 이 경우에도극히 제한적인 효과를 볼 수 있을 뿐 천도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 셋째,천도를 의뢰하는 복위자는 해당 영가의 이름으로 천도에 상응하는 
       공덕을 지어야 된다
.
 앞에서 본 두 가지 요건이 천도의식을 행하는 쪽에서 갖추어야 할 요건이라면,이 세 번째의 요건은 천도를 의뢰하는 쪽의 요건이라고 볼 수 있다.앞의 천도사례에서 우리가 눈여겨 보아야할 대목이 있다.그것은 천도 할 때마다 빠짐없이 부처님이나 스님께서 영가의 이름으로 공양을 올리는 내용이 나온다.이것이 바로 공덕을 짓는 일이다.
영가의 이름으로 공덕을 지어야만 천도가 되기 때문이다.천도재 때 받는 비용은 바로 이 공덕을 지어주기 위한 것이다. 부처님께 공양 올리는 공덕으로 천도가 되는 것이다.공덕이 없으면 아무리 부처님이라도 천도해 줄 수 없다.물론 이 공덕은 반드시 돈 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다른 방법으로 공덕을 지을 수도 있다는 말이다.그러나 이 공덕의 판단은 매우 어려운 부분이다.우주이법을 거스르지 않고,연기로 얽혀이쓴 인드라망을 손상시키지 않고 해야 되는 일이기 때문이다.이것이 인과응보의 우주법칙인 것이다
.

6.우리나라 불교계의 천도재- 무엇이 문제인가?
현재 우리나라의 많은 사찰에서 천도재를 지내고 있다.
사실 이 천도재의 문제는 현제 우리 불교계의 여러 현실적인 문제와 결부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조심스럽게 다루어야할 부분이 있음을 잘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산불교에서 천도재에 관해 이렇게 실상과 진실을 밝히는 것은 보다.
대승적 차원에서 정법을 알리는 것이 우리나라 불교계,나아가 세계 불교계를 위한 길이라는 신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만에 하나 우리 불교계에 대하여 비판하거나 비난할 의도는 추호도 없음을 이 자리에서 밝힌다. 혹 그런 오해가 없기를 바란다.
오로지 부처님의 가르침을 바르게 전하고자 하는 충정으로 이해해 주기를 당부 드린다.
위에서 천도가 되기 위한 몇 가지 필수요건을 보았다.
결론적으로 부처님이 주관하시지 않는 천도재는 천도가 되지 않는다는 것도 알았다.
지장보살님께서 말씀해주신 "천도재를 지낼 수 있는 최소한의 자격요건"도 보았다.
부처님 재세 시 신통제일 목건련존자는 아라한을 휠씬 넘어 상품보살에 이르렀지만,
지옥에 계신 어머니를 천도
시킬 수 없어 부처님께 간곡히 요청하여 4번의 천도로 하늘에 태어나게 했다.이 사실만 보아도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실증적 으로 증명해 주고 있다.
그러니 부처님께서 주관하시지 않는 현행 천도재는 실질적으로 천도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보면 된다.
일부 중음계의 영가를 불러오는 정도의 법력으로는 도저히 천도시킬 수가 없다.
그저 와서 밥 한끼 잘먹고 가는 정도다.
그런데도 그 많은 천도재를 지내고 있으니 큰 문제가 아닐 수없다.
이처럼 천도능력도 없이 하는 천도재는 큰 죄업을 짓는 일이다.스스로 천도 능력이 없다고 판단되면 안 하는 것이 양심을 지키는 일이고 계율을 지키는 일이다.
그런데 만에 하나 천도재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면 그건 정말로 큰일이다
.
천도재에 따르는 또 하나의 문제가 있다.천도재를 자주 하다보면 많은 영가들이 오게 된다.불려온 영가들은 천도의 기대 때문에,또 한끼 밥이라도  얻어먹기 위해 거기를 떠나지 않는 경우도 많다.그런데 중음계의 영가 들은 마치 똥통에서 건져낸 것처럼 더럽다.
천도를 기대헀다가 천도가 되지 않으면 그 영가의 감정도 좋을리 없다. 
그래서 천도재를 많이한 영가소굴이 된다.
원래 천도재가 끝나고 나면 영가들이 남긴 오물과 탁기,악취 등을 깨끗이 청소해 주어야 한다.이는 청정도량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인 마무리 과정이다.
영가가 남긴 흔적 까지도 그렇게 청소해야 하는데 하물며 영가소굴이 된 곳이라면 어떻겠는지 상상에 맡길 따름이다.

7.
영산불교 현지궁의 천도대재 - 부처님께서 주관하시는 천도재:
 
1.)현지궁 천도재의특징과 좋은 점 이제 영산불교 현지궁에서 하는 정법의 천도재를 소개할 차례가 되었다.영산불교  현지궁의 천도재는 불과 이룬 큰스님께서 집전하시고 부처님께서 주관하시는 사상 유례가 없는 희유한 천도가 이루어지는 천도재라고 할 수 있다.이제 그 특징을 몇가지 알려 드리고자 한다.
 첫째,영산불교 현지궁 천도재는 불과 이룬 큰스님께서 집전하시고 부처님께서 주관하시므로 실제로 천도가 이루어지는 천도재라는 점이다.현지궁 천도재는 불과 이룬 큰스님(자재통왕불)께서 집전하시므로 부처님께서 직접 주관해 주신다. 회 천도 때 마다 영가가 최소한 한 단계식 보다 나은 곳으로 올라간다.
물론 전생의  업보에 따라 약간의 예외는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중음계의 무주곤혼을 천도한다고 하자.1회 천도로 그 영가는 명부 들어가게 되는데 보통 중지옥으로 간다.
두번째 천도를 하면 중지옥에서 하지옥으로 간다.
세 번째 천도를 하면 하지옥에서 대기지옥으로 간다.
네번 천도를 하게 되면 드디어 하늘(6하늘 하품의 하)로 올라가게 된다.
네 번의천도로 나쁜 환경인 중음계의 무주곤혼보, 지옥보,축생보를 다 끊고 하늘까지 올려주니 얼마나 희유한 천도재인가?
어느 누가 돈을 수백 수천억을 갖다 준다한들 할 수 있는 일이겠는가?
불과를 이룬 큰스님께서 주관하시고 부처님께서 주관하시는 천도재를 만나는 인연,
그것은 전생의 대단한 선근공덕이 없으면 안 되는 일이다.

 둘째,현지궁 천도재는 본인과 배우자의 친가,외가 4가계 약 50∼100명을 동시에 천도 한다.
특히,5대 이상 영가 중 영가장애를 일으킬만한 문제 이쓴 영가는 부처님께서 직접 골라서 천도대상에 넣어주신다.유산 및 낙태영가도 포함 된다.
 부모를 포함한 조상영가는 4대까지가 대상이다.
보통 수 십 명에 이른다.5대 이상 조상영가가 문제인데그러나 걱정할 것 없다.
5대이상 조상영가 중 명부에 못 들어가고 자손에게 빙의되어 영가장애를 일으킬 우려가 있는 영가는 부처님께서 직접 골라서 천도 대상에 넣어 주시기 때문이다.
그런데 참으로 희유한 것은 부처님께서 그 문제 되는 조상들의 마지막 죽는 장면을
텔레비젼 화면처럼 생생하게 보여 주신는 것이다.
부처님의 위신력 에 새삼 탄복할 따름이다.이 외에도 자연유산영가 및 낙태영가가 포함되고 원결영가
, 특별히 은혜를 입었던 분의 영가 등도 대상이될 수 있다.
  셋째,부처님께서 부모.조상을 천도시킨 효행을 가상히 여겨 복위자의 업장을 일부 소멸해 준다. 천도를 시켜준 것만 해도 큰 축복인데 업장까지 씻어주시니 너무나 고맙고 감사해야 될 일 아닌가? 업장소멸은 오로지 부처님께서만 해 주실 수 있는 대자비다.이럴 때 우리 중생들은 부처님이 계시기에 참 행복하다는 생각이 든다.

 넷재,성중들을 보내 복위자의 집을 영적으로 청소 해 준다.
천도재를 몇 번 지내게 되면 부처님께서 성중들을 집으로 보내 그 집안에 숨어있는 다른 영가를 불들어 명부로 압송해 주고 또 그 집안의탁기를 제거해 준다.
 다섯째,천도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천도의식 후 약 1주일 뒤에 영가들이 열시왕의 특별재심을 받아 어디로 갔는지 획인이 가능하다.이것은 현지사에서 명부에 조회하여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섯째, 천도재가 끝나면 영가들이 남긴 탁기,오물 등을 깨끗이 청소해 주므로 사찰은 항상 청정도량을 유지하게 된다. 천도재 이후 청소는 사찰이 청정도량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고 매우 중요한 마무리 과정 이다.
현지궁에서 천도재가 끝나면 정법명왕 관세음보살님 등 부처님들께서 무량광으로 천도재 전보다 더 깨끗하게 청소해 주신다.
이 점은 대단히 중요한 사항이다
.


  ★정기법회일 안내 입니다.★

    매월음력:08일(춘천본사:033-243-1787)
    매월음력:23일(부산분원:051-554-5150)

◆발간성서:
 21세기 붓다의 메시지 1.2/요해/존평서 /깨달으넘어 붓다까/법문
        
         
    
  == 인트넷 - 네이버 - "영산불교 현지궁 현지사 "
            클릭 하시고  찿아보시면 됩니다.

                 


 《춘천본사》:강원도 춘천시 사북면 지촌리 95번지 
              :TEL:033) 243-1787,243-1795, FAX(033)-243-4371)

 《부산분원》:부산시 동래구 온천2동 1439-2번지 이센타워 15층 
              :TEL:051) 554-5150,556-5524, FAX(051)-556-5150)



⇒ >>= "착하고 선근있는 불자님들 많이참석 부처님가피 받어시고 
          업장소멸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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